01. 체크리스트/캠페인일정

01. 체크리스트 : 캠페인일정

Perfor Mental 2024. 1. 24.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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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리스트 두번째 항목은 "캠페인일정"입니다.

 

광고목표를 정했다면 그 다음은 캠페인 라이브 시점과 기간, 그리고 총 광고비 예산을 설정합니다.

캠페인 라이브 시점을 광고를 하고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수기 시즌에 스팟성으로 들어갈지 아니면 시즌을 고려하지 않고 상시로 집행할지 목적에 맞게 정하고, 기간은 프로모션 일정을 고려하여 짧은 기간에 임팩트 있게 진행할 지 아니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광고를 꾸준하게 진행할 지를 결정해야합니다.

그리고 현재 자사의 재정 컨디션 및 마케팅 플랜 상황에 따라 월별/분기별/반기별/연간 광고비 예산을 수립하여 이번에 집행할 광고 캠페인의 총예산을 정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라이브 시점과 기간, 총예산에 맞춰 실제 캠페인 셋팅 시 광고 기간과 일예산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껏 다수의 DA/VA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캠페인일정 셋팅 시 도움이 되실 만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유드리오니 운영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기간

- 기간이 길어질수록 일예산은 감소, 기간이 짧아질수록 일예산은 증가

- 캠페인 라이브 초반 3~5일까지는 노출/소진/단가가 불안정한 추이를 보일 수 있음

- 기간이 길면 머신러닝 학습기간이 충분하여 원활한 캠페인 최적화가 이루어짐

- 기간이 길면 단가를 개선시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으며, 최소 2주 이상 집행 권장

2) 총예산

- 책정된 총예산에서 집행기간을 고려하여 일예산 설정

- 일예산이 증가할수록 단가가 상승, 일예산이 감소할수록 단가가 감소할 수 있음

 

* 캠페인 일정별 기간/일예산 플래닝 예시

- 1개월 플래닝 기준 1차(8일 간)와 2차(23일 간)기간을 구분하여 머신러닝 학습기간 고려 및 상품별/타겟별 광고 성과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 캠페인 초반인 1차기간에는 예산을 적게 편성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

- 1차기간 이후 2차기간부터 충분한 머신러닝을 통해 안정화된 캠페인과 판별된 우수한 상품 및 타겟군에 예산 비중을 높여 광고 성과 극대화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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